디자인오적어

응답하라...

사람. 사랑

여행 이야기

체육부대

아마존프로(까굴이) 2021. 8. 1. 18:42

체육부대

  • 명칭 : 국군체육부대
  • 별칭 : 상무, 상무부대, 불사조
  • 설립연도 : 1984년 1월 4일
  • 소재지 : 경북 문경시 호계면 상무로 101[1]
  • 설립 목적 : 국군 체육 및 국가 엘리트 체육 발전
  • 주요 활동 : 국군 대표선수 발굴 및 육성, 국제 군인 체육대회 참가, 프로 스포츠 2군 리그 참가

 

역사

국군의 체육 능력 향상과 대한민국 체육 진흥을 목적으로 군이 스포츠를 육성한 것은 한국전쟁 직후부터로 휼병감실(정병감실)의 주관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정병감실이 폐지되고 원호국체육과가 이를 주관하였는데 축구, 야구, 권투, 농구, 자전차, 육상경기, 배구, 사격, 빙상, 레슬링 등의 종목에서 우수선수를 육성하였다.[2] 1960년대 들어 1963년, 체육특기자 제도가 마련되는 등 국가 스포츠의 육성이 중요시되자 군에서도 이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1966년, 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 등에 흩어져 있던 우수 체육선수들을 모아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스포츠를 육성하고자 군체육대대를 창설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예산문제 등으로 인해 좌절되었다.[3]이후 군 체육대대의 준비과정으로 각 군별, 단위 부대별로 전문 종목을 정하고 체육선수들을 배치하여 각 부대 체육경기단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되었다. 이후에도 대한체육회의 국군체육부대 창설요청이 계속 있어왔으나 실현되지 못하다가 1982년 11월 1일,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86 서울 아시안 게임 88 서울 올림픽에 출전할 선수 육성을 위해, 육군 각 단위부대에서 운영하던 18개 종목[4]을 통합하여 육군체육지도대(웅비)를 창설하게 되었다.

이후 전군 체육경기단의 통합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1984년 1월, 웅비부대를 중심으로 공군 5개종목, 해군 6개종목을 추가로 통합하여 해체되는 종목없이 중복되는 종목은 통합하여 21개 종목을 육성하는 국군체육부대가 창설되었다. 이후 종합체육시설이 완비된 성남의 현 부대로 이전하게 되었으며,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에서는 40명이 출전하여 금 10, 은 6, 동 6의 성적을 거뒀으며,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52명이 참가, 금3, 은2, 동1의 성적을 거둬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이후 각종 국제 스포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세계군인체육대회에도 참여하여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상무 축구단 K리그에 참가하고 상무 야구단은 한국 프로야구 퓨처스 리그에 참여하는 등 프로선수들의 선수생활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방편이 되어 주고 있다. 2009년에는 부산 상무 여자축구단도 창단되어 WK리그에 참가하여, 열악한 스포츠에도 참여하고 있다. 현재, 25종목에 선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신협과 밀첩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2008년부터 배구단은 신협에게 명명권을 판매해 연간 1억원의 스폰서를 지원받았으며, 2015년 7월에는 상무 피닉스 야구단, 상무 피닉스 농구단, 상무 피닉스 핸드볼단, 상무 피닉스 탁구단의 명명권 계약도 체결해 1년간 신협 상무라는 이름으로 활약하게 된다. 골프단의 경우 서브 스폰서로 참여해다.

 

 

군체육부대는 기업인 다른 선수단과는 달리 그 특성상 선수단 자체가 군부대이다. 그러다 보니 선수단주 자리에는 선수단주(구단주(실업팀), 총장(대학팀) 등)가 아니라 부대장이라고 표기되고 실제로도 국군체육부대의 부대장이 선수단주 역할을 한다. 선수 구성원은 남자 선수는 부사관(선수는 사격 한정, 기타 종목은 코치), 현역병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자 선수는 공히 부사관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부대장은 2급 이상 군무원[1]이 맡으며 부부대장은 영관급장교로 보한다.[2] 부대장의 계급으로 부대 규모가 결정되는 군대의 특성상 2급 정도의 군무원이 부대장을 담당한다면 아마도 대대 내지는 연대로 간주할 수 있다. 장교가 부대장일 경우 부대 규모가 명확하지만 군무원일 경우 다소 애매하다.

부대 자체가 기행부대이기 때문에 이 부대는 장교들 사이에서는 한직 중의 한직으로 취급받는다.

당연하지만 운동선수 출신들 중 남자 선수와 여자 선수 모두 장교는 없다. 최대 준사관, 부사관이다. 이는 외국의 국군체육부대에서 축구 종목의 페렌츠 푸스카스가 소령인 사례 등 장교 선수들이 있는 것과는 대조된다. 운동선수들은 부대장의 휘하에서 3명의 경기대장(중령)과 훈련장교(중/대위)가 통제하며 각 종목별 지도관(군무원)들이 별도로 통제한다. 지도관은 한마디로 감독이며 신분은 대한민국 군무원이지만, 서열은 대위 서열로 간주한다. 운동선수들은 예술체육요원 대상이 되면 현역에서 명예역으로 전환된다.

국내에서 남자 운동 선수가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도 국방부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들어가는 곳이다. 원래 육군은 웅비, 해군은 해룡, 공군은 성무라는 부대로 각각 체육 특기병 관리를 해 오던 중 1982년 18개 종목을 통합하여 창설한 '육군체육지도대'를 모태로 1984년 1월 4일 '국군체육부대'를 창설하여 전군(全軍)의 체육 종목을 통합하였다.

2013년 9월까지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위례신도시 개발로 인해 경상북도 문경시 호계면으로 2013년 9월 26일자로 이전하였다. 보안성이 매우 낮은 부대 중 하나이니까 부대 위치를 밝히는 건 상관없다. 아예 공식홈페이지에 대놓고 부대주소가 나와있다. 따라서 국군체육부대는 다른 부대와는 달리 위성사진으로도 자세히 나와 있다.[3]수정구 창곡동 시절 이웃한 군부대로는 육군종합행정학교, 육군학생군사학교, 육군특수전사령관가 있었으나 각각 충북 영동군, 충북 괴산군, 경기도 이천시로 이전했다.

인근에 문경선 주평역이 있기는 하지만 신병 수송에 쓰이거나 이러지는 않는 중. 야구, 축구, 육상, 유도, 사격의 대한민국 경찰청을 제외하면 체육특기로 체육과 병역을 병행할 수 있는 수단은 이것이 유일하며 대한체육회 공인 스포츠가 아닌 종목 중에서는 프로게이밍의 공군 ACE만이 특기와 병역을 병행가능했었으나, SK 플래닛 스타크래프트 2 프로리그 시즌 2를 마지막으로 공군 ACE는 해체했다.마조작을 죽입시다 마조작은 나의 원수 그리고 의무경찰 제도가 2021년 12월 입대자(2023년 6월 전역)를 마지막으로 폐지가 확정됨에 따라 경찰 체육단 소속 팀들은 자연스럽게 해체될 예정이다.

국방개혁 2.0의 일환인 군 장성 감축계획에 따라 부대장을 군무원이 맡게 되었다.[단독] “장성 감축” 국군 체육부대장도 군무원이 맡는다 그런데 이러면 문제가 발생한다. 현역 군인으로 지휘관을 삼아야 부대 단위가 결정되는데 군무원이 지휘관일 경우 해당 부대의 부대 단위가 애매해진다. 물론 부대장이 될 군무원이 2급이라 하니 서열상 중령 내지는 대령 정도에 해당된다. 그러면 부대 단위 역시 연대급 정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세계군인_태권도대회_보도참고자료.hwp
0.28MB